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건강상식

눈 건강이란 ?

  • 조회 7,22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1. 눈이 하는 역할은 무엇일까요?

 

눈은 빛을 감지하는 시각기관으로 명암, 색 감지, 사물의 모양, 사물의 크기, 멀고 가까움 등을 구분합니다. 눈의 구조는 공막(흰자위막), 포도막(혈관막), 망막으로 이루어졌는데, 공막은 안구의 가장 바깥층이며, 포도막은 가운데 위치한 층으로 홍채, 모양체, 맥락막 등의 조직이 있습니다. 망막은 시세포가 있어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감지하며 망막 중 빛이 직접 도달하는 부분을 황반이라 합니다.
 
 
2.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것이 왜 중요할까요?
 
눈의 기능이 나빠질 경우, 시력이 저하되거나, 야맹증 또는 안구건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야맹증이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적응을 하지 못하거나, 희미한 불빛 아래 또는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분간하기가 어려운 증상을 말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의 점액 생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안구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등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40세 이후가 되면 가까운 곳이 잘 안 보이는 노안 증상 및 황반변형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기 때문에 윤택한 삶을 위해서는 눈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눈의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시력이 나빠지는 원인은 원근조절을 하는 모양근의 퇴화 또는 시신경이나 망막 등의 노화 때문에 생깁니다. 또한 황반변성이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노화를 들 수 있으며, 그 밖에 유전, 인종, 흡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많이 일어나는 급격한 시력저하는 공부나 독서 등 눈을 과하게 사용하거나 텔레비전·게임기·컴퓨터 사용이 많은 경우, 조명, 스트레스, 영양상태, 잘못된 식습관, 내분비의 평형관계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의 영양소가 부족할 때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백내장, 황반 퇴화와 같은 안과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눈 건강을 유지하는 일상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갖고 적당한 밝기에서 책이나 TV, 컴퓨터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중간 중간 눈의 휴식을 취해주고 먼 곳을 바라봅니다. 하루에 여러 번 안구운동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줍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루테인, 지아잔틴이 많은 간, 달걀노른자, 과일과 녹황색채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음식을 섭취합니다. 술이나 담배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합니다
 
5. 눈 건강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 로돕신 형성을 도와 야맹증 및 안구건조증을 예방합니다.
비타민 A의 알데히드 형태인 레티날은 눈의 간상세포에서 단백질인 ‘옵신’과 결합하여 ‘로돕신’을 형성하며, 이것은 약한 빛을 감지할 수 있어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기능에 필수적입니다.
 
◎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주어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중심시력을 관장하는 눈의 황반색소 밀도를 높여주며 나이가 들어 시력이 흐려지는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 또는 개선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루테인 및 지아잔틴의 섭취는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시킴으로서 시력개선, 백내장 예방, 황반 퇴화 예방 등에 도움을 줍니다.
 
◎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 아스타잔틴,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에서 생성되는 유해물질인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혈관을 보호하고 미세혈관 순환을 증가시킵니다. 이로서 눈에 혈액 및 영양성분 공급이 원활하게 되고 근육이 이완되어,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는 무엇일까요?
 
빌베리추출물, 해마토코쿠스추출물, 지아잔틴추출물 , 루테인복합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01 페이지
번호 제목 조회
40 민들레 효능 10549
39 알레르기 비염 10331
38 콜레스테롤 개선 ( 폴리코사놀 / 스피루리나 / 레시틴 ) 10760
37 요로건강이란? 9465
36 메르스 감염예방 생활수칙 8982
35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란?? 10385
34 체지방 감소란 ? 7441
33 전립선 건강이란 ? 7218
>>> 눈 건강이란 ? 7221
31 간 건강이란 ? 7349
30 콜레스테롤 개선이란 ? 7630
29 피부 건강이란? 8020
28 혈당조절이란 ? 7948
27 장건강 8199
26 혈액 순환 장애 7985